면접대비

[면접대비] 전역 상태 관리, 버츄얼 돔과 리얼돔

note-for-development 2024. 3. 28. 10:01
  1. Redux 말고 다른 전역 상태관리 아는 것 하나와 차이점을 말해주세요
    • keyword: Zustand - 타입스크립트 지원 간단한 구조, Recoil - 비동기 상태관리 경량화
    • Recoil: 전역상태를 관리하는 도구로 useState와 작동하는 방식이 유사해서 더 직관적입니다. 이 값은 중복되지 않고 전역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useState와 유사한 구조이므로 redux에 비해 보일러 플레이트의 양이 줄어듭니다. redux는 dispatch관리를 위해 redux-thunk 같은 미들웨어가 필수적이나 recoil은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버츄얼 돔과 리얼 돔의 차이를 설명해주세요.
    • keyword: memory 트리구조 rendering 추상화
    • 리얼 돔: 실제 HTML 문서의 표현으로 컴포넌트의 구조를 트리 구조로 만든 것입니다. 각 요소는 노드라 불리며 DOM을 조작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합니다.
    • 버츄얼 돔: 리얼 돔의 복사본으로 같은 구조로 되어있으나 실제 DOM으로 생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을 추상화라고 합니다. 객체 형태로 메모리상에 저장되며 실제 DOM을 조작하는 것보다 가볍고 모든 변경사항을 모아 한번에 적용하는 batch update를 사용하기 때문에 변화가 발생하면 빠르게 랜더링 할 수 있습니다.